1. 스프링 프레임 워크 가. Solid 객체지향 설계원칙 1) SRP 단일 책임 원칙 클래스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여 단일 책임을 부여하는 원칙, 따라서 관련있는 기능끼리 분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클래스 별로 사용자 정보만 관리하는 클래스, 유효성 검사만 하는 클래스 등을 나누어서 설계한다. 이는 코드의 유지보수성이 증가하고 다른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할때 영향을 최소화 할수있다. 2) OCP 개방-폐쇄 원칙 확장은 가능하지만 변경은 닫혀있어야 하는 원칙. 다시말해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클래스를 제작하여 메서드의 통일을 할수있다. 인터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