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Data 백엔드 부트캠프 정리

PlayData 백엔드 부트캠프 Start 4일차

효건 2024. 8. 12. 22:51

 

개인적인 사정으로 3일차는 빠졌습니다... ㅠㅠ

 

 

JAVA  2일차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3일차때 못했던 거 부터 추가해보겠습니다 .

 

 

 

먼저 자바를 오라클사이트에서  JAVA JDK(Java Development Kit)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까먹을수 있으니 링크를 달아놓고

 

https://www.oracle.com/kr/java/technologies/downlo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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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개발 환경(IDE)을 다운받아 준다. 이클립스나 인텔리

제이 둘중하나를 다운받으면 되는데 더 최신형인 인텔리제이를 다운받는다.

https://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download-t

hanks.html?platform=windows&code=IIC

 

IntelliJ IDEA를 다운로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ww.jetbrains.com

현재는 돈없는 교육생 신분이므로 커뮤니티 버젼인

무료버젼을 다운받는다. 무료버젼은 아래로 드래그 하면 있다.

 

모두 다운을 받고 프로젝트를 만들면 실습준비는 완료 된다. 

 

JAVA는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이다. 

 

1. 주석 

// 한 줄 주석(라인 주석) 
// 자바는 클래스라는 블록에서 코드가 시작.
 /*
블록 주석
블록 내의 모든 텍스트가 주석으로 처리됩니다.
*/

   

따라서 주석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다.

주석을 쓰는 것은 설명할때 주로 사용하지만 어떤 코드를 잠깐 쓰지말아야 할때 종종 사용된다 .  

   꿀팁

      ctrl + / : 선택한 한줄을 주석 처리 => // 주석

       ctrl + shift + / : 드래그한 영역만큼 주석 처리

=> /* 주석 */

 

2. 변수

// 변수의 선언 ( 타입 지정 )
int score;

// 변수의 초기화
score = 70;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int age = 30;
age = 40; //값을 변경하면 기존의 값이 소멸

//대입 연산자를 기준으로 좌측이 영역, 우측이 값
int doubleScore = score * 2;

 

여기서 중요한 점은 변수의 선언은 타입을 지정해주는 것이고 변수의 초기화란 변수에 값을 저장해주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해 초기화란 값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할당해주는 것이다. 

초기화 = 저장

3. 식별자 

 식별자는 클래스 매서드 등을 구분하기 위해 붙이는 고유한 이름이다. 이는 중복은 절대 허용치 않으며 대/소문자를 철저히 구분한다.

어차피 내인생에 있어 자바는 많이 할것이기에 외우지 않고 외워지는 대로 사용하는걸로 하는게 좋을 것같다 ㅎㅎ

 

4. 코딩컨벤션  

코딩관례로써 ROTC복무기간동안 관례에 중요성에 대해 많이 배웠으니 어느정도 알아놓도록 하자 

 

  • 클래스 / 인터페이스 이름 규칙
    • 명사나 형용사를 연결하여 작성하기.
    • 첫 글자는 대문자로!!!! 소문자로 쓰면 변수와 구분하기 어려움.
    • 파스칼 케이스(연결 글자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적용하기
  • 변수 이름 규칙
    • 명사적 의미를 갖게 하자.
    • 소문자가 기본. 카멜 케이스 적용하기.
  • 패키지 이름 규칙
    • 소문자로 작성하기
    • 카멜케이스 적용하지 않음. 두 단어가 합쳐질 것 같으면 패키지를 나누셈.
  • 메서드 이름 규칙
    • 동사적 의미를 갖게 하자. 기능에 대한 명세이기 때문
    • 소문자로 시작이 기본.
    • 괄호가 들어간다

 

5. 자바의 데이터 타입 

정수형 

   - byte

     1byte 크기의 정수형.

   - short

      2byte 크기의 정수형

     - int

      4byte 크기의 정수형. -21억 정도 ~ 21억 정도

     - long

       8byte 크기의 정수형. 굉장히 큰 수를 지정할 수 있다.

 

실수형

   -  float

      4byte의 실수형.

      소수점 이하 7자리까지 표현이 가능.

   -  double

      8byte의 실수형

      소수점 이하 15자리까지 표현이 가능.

 

문자형

   -   char

       단일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

       홑따옴표 (’ ‘) 안에 문자를 한 개만 넣어서 표현함.

       2byte의 크기 → 전세계의 문자를 다루도록 설계된 표준 문자 전산 처리 방식을 사용함.

논리

   -    boolean

       boolean형의 기본값은 false.

       기본 타입 중 가장 작은 크기인 1bit의 크기를 가진다.

       true, false 이외에는 그 어떠한 것도 안됨.

 

6.자동 형 변환

왼쪽으로 갈수록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의 단위가 줄어든다.

 

큰단위와 작은단위가 연산하게 되면 큰단위로 합쳐진다. 그래야 누락되는 정보없이 합쳐질수있다. 

 

 

7. 연산자 종류와 특징

 

   가. 단항 연산자

       1) 부호 연산자

            부호를 표현하는 연산자

             예시) + , -

       2) 형 변환 연산자 (형연산자)

            특정변수의 타입을 변환해주기 위한 연산자

             예시) (double)int

       3) 증감 연산자

            변수의 값을 1씩증가혹은 감소시킬떄 사용함. 

             예시)  ++,--

       4) 논리 반전 연산자

            단순히 논리값을 반전시킬때 사용

             예시) !=

   나. 이항 연산자

       1) 산술 연산자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있다.

       2) 대입 연산자

             =을 기준으로 좌항은 영역 우항은 값의 의미로 해석됨. 

       3) 비교 연산자

            항상 논리형 타입 true 혹은 false가 도출된다.

             예시) <,>,<=,>=등이있다. 

       4) 논리 연산자

             좌항과 우항의 논리값을 연산하여 하나의 논리값을 도출한다.

             예시) &&,||,|,&등이 있다.

   다. 삼항 연산자

             피 연산자를 세개 가지는 연산자

             조건식을 비교하여 true일 경우 좌항이 false일 경우 우항의 값이 도출된다.

             예시)(x > y ? "x는 y보다 큽니다." : "x는 y보다 작습니다.");

 

8. 입출력

   가. 출력

       1) system.out.pritnt()

             줄 개행을 포함하지 않는 출력 방식임, 가로로 붙어서 출력됨.

 

       2)  system.out.pritntf()

             괄호안에내용을 출력한 후 다음 출력 문장, 커서가 다음줄로 내려감.  

 

       3)  system.out.pritntln()

             서식문자를 활용하여 먼저 문자열을 완성시킨 후 서식문자에 들어갈 값을지정하여 출력하는 방식 

 

       # 포맷팅 서식 문자 종류

  •  %d: 부호가 있는 정수 데이터 (decimal)
  •  %f: 실수 데이터 (floation point)
  • %s: 문자열 (String)
  • \n: 줄 개행 명령
  • \t: 가로 공백 (스페이스 4칸)
  • \\: 백슬래시 문자를 나타낼 때 사용
  • . \': 홑 따옴표를 문자로 출력할 때 사용
  • \": 쌍 따옴표를 문자로 출력할 때 사용         

 

   나. 입력

       1) Sccaner 객체 

            가)  import 선언이 되어야 한다

                  - import java.util.Scanner; 함수를 이용하여 클래스를 import해야한다.

            나) Scanner 객체를 생성한다.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1. next(): 공백이 없는 문자열을 입력 받습니다.
  2. nextLine(): 공백을 포함한 문자를 입력 받습니다.
  3. next + 기본타입이름(): 해당 타입에 맞는 데이터를 입력 받습니다.

            다) Scanner가 제공하는 메서드들을 이용하여 입력값을 받자.

  1. nextInt(): 정수 데이터를 입력 받습니다.
  2. nextDouble(): 실수 데이터를 입력 받습니다.
  3. nextBoolean(): 논리형 데이터를 입력 받습니다.
  4. nextLong(): 정수(long) 데이터를 입력 받습니다.

            라) Scanner 객체를 반납

               sc.close();를 이용하여 객체를 반납해야 여러가지 자원을 관리할수있다.

 

 

9. 조건문

       1) if문 else 문 

if (조건식) { // 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 }

 

       2) else if문 

if (조건식1) {
    // 조건식1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식2) {
    // 조건식1이 거짓이고, 조건식2가 참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조건식1과 조건식2가 모두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


       3) switch 문 

switch (변수 또는 수식) {

case 값1: // 값1에 해당하는 코드 블럭

break;

case 값2: // 값2에 해당하는 코드 블럭

break; ...

default: // 모든 case문이 해당되지 않을 때 실행될 코드 블럭 break;

 

* if문과 switch문의 차이점은 위에서부터 break이 없으면 모두 수행한다는 점이다. 

 

10. 반복문

1) while 문

    필수 3요소인 begin, end, step을 기억

while (조건식) {
    // 실행될 코드
}

 

 

2) for 문

for (초기화; 조건식; 증감식) {
    // 실행될 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