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Data 백엔드 부트캠프 정리

PlayData 백엔드 부트캠프 Start 16일차

효건 2024. 8. 29. 22:24

슬슬... 더운 날씨가 가고있습니다. 곧 가을입니다. 오늘도 천천히 진행해보겠습니다.

오늘부터는 SQL을 마무리 짓고 html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그전에 같이 수업듣는 분이 코딩테스트는 꼭해야한다고 해서 먼저 진행하고 하겠습니다 .오늘은 당연히 거의 처음이나 브론즈5단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백준 2739번 구구단 만들기 문제>

import java.util.Scanner;
//        N을 입력받은 뒤, 구구단 N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출력 형식에 맞춰서 출력하면 된다.
public class B_2379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스캐너 사용 입력값기입
    int a = sc.nextInt(); //변수a를 초기화
    
        for (int i = 1; i < 10 ; i++) {
            System.out.printf("%d * %d = %d \n", a, i, a*i);//souf를 이용한 표시
        }


    }

}

FOR문을 사용하는 간단한 문제였다. 그러나 조금 아쉬웠던건 문제를 잘읽어야 한다. 가독성이 좋도록 X를 표시했으나 답은 *을 사용하는 문제여서 틀렸다가 바꿨다. 문제를 잘읽자;;;; 

 

<백준 14681번 사분면 구하기 문제>

package baekJoon.bronze.bronze_5;

import java.util.Scanner;
/*    흔한 수학 문제 중 하나는 주어진 점이 어느 사분면에 속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사분면은 아래 그림처럼 1부터 4까지 번호를 갖는다. "Quadrant n"은 "제n사분면"이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좌표가 (12, 5)인 점 A는 x좌표와 y좌표가 모두 양수이므로 제1사분면에 속한다. 점 B는 x좌표가 음수이고 y좌표가 양수이므로 제2사분면에 속한다.

    점의 좌표를 입력받아 그 점이 어느 사분면에 속하는지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단, x좌표와 y좌표는 모두 양수나 음수라고 가정한다.*/
public class B_1468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a = sc.nextInt();
    int b = sc.nextInt();
    if (a > 0 && b > 0){
        System.out.println("1");
    } else if (a>0 && b < 0) {
        System.out.println("4");
    } else if (a <0 && b<0) {
        System.out.println("3");
    }else{
        System.out.println("2");
    }
}
}

if문을 활용해보았다.else if 문에서 헷갈려서 break 썼었는데 다행히 빨리 잡아냈다. break은 while문에서 사용하자

다른사람들의 풀이를 보니 if문 안에 if문을 넣는 것을 보았다. 겉 if문은 x에 대한 안 if문은 y에 대한 조건문을 기입하는 방식이였다. 분명 좋아보이긴 한데... 내것이 더 좋아보인다 ㅎㅎ


이제 오늘 진도 과정인 html 진행해보

1. HTML 정의

  • 용어 정리 
    • 태그 : 구조적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열리고 닫히는 구조로 범위를 만듬.
    • 요소 : 속성을 사용하는데 태그의 기능을 확장합니다.
    • 마크업 : 요소들을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하는것이빈다.
    • 속성 : 태그의 요소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 블록요소 : 영역을 만드는 것으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 인라인 요소 : 텍스트를 만드는 것으로<span> <a> <strong>등이 있습니다. 

2. 태그

  • 제목태그
    • h로 시작하는 태그
  • 목록태그(시멘틱 태그) :폴함한 콘텐츠의 특정 의밀르 정의하고 목적을 부여한느태그  
    • header : 페이지 상단부임을 의미
    • section :일반적인 의미없는 영역을 표시
    • footer :페이지 하단부임을 의미
  • 인라인 태그 
    • mark : 하이라이트 태그
    • em : 강조하는 문구 여러번 중첩가능
    • strong : 아주높은 중요도를 가질때 사용
    • b : 주의를 끌기 위한 용 
  • a 태그 주소를 쓴 후에 아래 명령얼르 사용하면 된다는 것이니 유의할 것 --> 콘텐츠 삽입때 사.
    •   _ target의 종류
    •  _blank: 새 창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엽니다.
    •  _self(기본값): 현재 브라우저에서 그대로 웹 페이지가 열립니다.
    •   _parent: 부모 프레임에서 새 웹 페이지가 열립니다.
    •  _top: 최상위 프레임에서 새 웹페이지가 열립니다.
  • 표 태그 
    • tr과 td 태그를 사용하여 행과 열을 만들 수 있다.
    • ul 과 li를 이용하여 행과 열을 만들 수 있다. 
  • 입력 태그
    • input 태그 이는 네임과 벨류를 써줘야 명확히 어떤 정보인지 알수있다. 
    • label 요소는 입력 양식으 ㅣ제목역할을 하는 것을  input을 강조해준다.